잔달크 회사생활/Pharma Com. Related

해외BD(Business Development)란 어떤 직업일까?

by Mei:Ree 2021. 12. 13.
728x90

해외 BD(Business Development)란 어떤 직업일까?

bd 계약
BD 계약

제약회사에 속하는 부서 중 가장 다양한 전공 출신들을 만날 수 있었던 부서이자 사회성이 좋은 분들로 가득했던 곳 바로 해외 BD이다.

유학생활을 마치고 돌아와 제약회사 취업을 목표로 고민할 때 RA부서와 BD부서를 두고 정말 오래 고민했던 기억이 난다.

나의 전공을 생각하면 RA가 더 맞을 것 같기도 하고, 그렇다고 나의 강점인 언어 능력을 생각하면 BD가 더 맞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당시 해당 부서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았기에, 고민을 정말 많이 하던 중

google에 올라온 career posting 관련 글에서 BD라는 업무는 뭔가 진취적이고 fast pace thinker여야 한다는 글을 봤었다.

 

요즘 취업 사이트에 자주 올라오는 문의 사항들을 바탕으로 해외BD란 어떤 직업인지 공유해보고자 한다.

 

1. 소속은 어디인가요? 보통 어떤 본부에 속해 있나요?

-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개발팀(BD, RA 같이 본부로 구성)에 속해있거나, 해외사업팀(BD, 해외영업팀 등 해외 관련 부서와 같이 구성)에

속해 있는 경우가 많았다.

 

2. 주요 업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license in and out을 담당한다고 보면 된다.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제품(개발 중인 제품 포함)을 타 사에 판매(license out)하거나

구매(license in)하여 개발/판매를 진행하는 것 의미한다.

license in을 담당할 경우, 회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의약품의 수가 부족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의약품을 더 확보하고자 할 때 진행함.

하나의 예로, 보유하고 있는 의약품 중 좀 더 개선사항이 필요하거나 협동 개발을 통해 빠른 출시가 가능한 경우,

개발하고 있는 의약품 중 복합제로 좀 더 좋은 의약품과 같이 개발하여 출시하고 싶은 경우,

복합제로 응용 가능한 의약품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의 BD팀에 연락하여 license in에 관심이 있다고

approach 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license out을 담당할 경우, 개발하고 있는 의약품을 출시하기 위해 역량이 부족하거나 인력이 부족하여 비용을 투자해 줄 파트너사를 찾거나 혹은 개발에 대한 조언/ 개발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파트너사를 찾아 물질에 대한 license out을 진행한다.

이때 개발 완료 후 판권을 같이 나누는 계약을 진행한다.

 

3. 파트너사/협력사는 어떤 식으로 찾게 되나요?

보통 같이 협업하고자 하는 혹은 물질을 구입하고자 하는 파트너사를 찾기 위해 BD 담당자분들은 다양한 글로벌 이벤트에 참석하게 된다.

예를 들어 ASCO라는 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라는 학회에 참석하기도 하고 Bio conference에도 참석하여 

potential 파트너를 찾는다.

 

4. 보통 어떤 전공을 하신 분들이 BD팀에 근무하시나요?

내가 근무했던 회사들 중 BD팀 분들의 background를 보면 정말 다양했는데 변호사 출신 분들도 계셨고, 영어영문학과, 일어일문학과, 러시아어학과, 중문과와 같은 언어 계열 졸업자 분들도 계셨고, 약학대 졸업하신 분들 생명과학 전공하신 분들 또한 동물의약품 전공하신 분들도 계셨다.

 

5.  어떤 성격이 BD팀과 잘 맞는 걸까요?

BD팀은 다양한 부서분들과 협업하고 소통하는 업무들이 많습니다. 특히 due diligence를 진행하는 경우, 타 부서들이 전달하는 정보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질문할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출장도 잦고 회의도 많기 때문에 자기 관리(건강관리)가 잘 되는 것이 중요하며 새로운 업무/프로젝트에 시도하는 도전정신이 있고

호기심이 많은 타입이라면 BD 업무와 잘 맞을 거라 생각한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기 때문에 사회성이 어느 정도 필요하고 언어 능력도 필요하다.

 

6. 해외BD로는 영어가 필수인가요?

경험에 의하면 해외BD에 계신 분들은 거의 영어가 fluent 한 수준이었다.

복잡한 license deal term sheet같은 것들을 바로바로 이해하는 수준 정도 말이다.

혹은 중국어, 프랑스어 등 흔하지 않은 언어가 fluent하고 영어는 advanced 수준인 분들도 계셨다.

이에 개인적인 의견으로 해외BD에 영어는 필수라고 생각된다.

728x9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